알아두면 좋을 금융 상식

금융상품 용어1

책이나 신문 혹은 뉴스를 볼때 나오는 용어가 많이 있다. 여러분들은 경제관련 용어에 대해 얼마나 알고 계시나요? 성인이 되면서 경제나 혹은 정치관련 이슈에 대한 얘기가 나올때 생소하다 보니 대화에 끼지도 못하고 난감할때가 종종 있습니다.

아래에 은행상품이나 금융관련 용어에 대해 몇가지 알려드리니 참고하셔서 금융지식을 쌓으시기 바랍니다.

 

금융상품 용어2

저축성예금

저축성 예금은 돈을 맡기면 일정시간이 지나야 찾으 수 있는 적금, 혹은 예금입니다. 중간중간 돈을 빼서 쓸 수 있는 통장과 달리 은행은 일정기간이 지난 후에야 돌려주므로 그 기간동안 돈을 미리 준비하지 않아도 되기때문에 이자를 더 많이 줍니다.

 

담보대출

은행 등 금융기관은 대출받은 사람이 나중에 돈을 갚지 못할 경우를 대비해서 집이나 다른 자산을 맡길 것을 요구합니다. 이를 "담보"라고 하며 이런 유형으로 대출해 주는 것을 담보대출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맡길 자산 없이 말그대로 담보없이 대출해주는 것은 신용대출이라고 합니다.

 

역모기지론

역모기지론이란 집은 갖고 있는데 소득이 없어 고민인 분들을 위해 주택금융공사에 집을 담보로 맡기고 월 일정금액을 평생동안 받는 제도를 말합니다. 최근에는 이름이 주택연금으로 변경되었습니다.

금융상품 용어3

제1금융권

제1금융권인 은행은 일반은행과 특수은행이 있습니다.

일반은행 : 일반은행은 시중은행과 지방은행, 외국계 은행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시중은행 : 하나은행, 외환은행, sc제일은행, 신한은행, 국민은행 등이 있습니다.

지방은행 : 지방의 원활한 금융환경을 위해 설립된 은행으로 부산은행, 대구은행, 광주은행 등이 있습니다.

외국계은행 : 한국씨티은행, HSBC은행 등이 있습니다.

 

제2금융권

제2금융권은 1금융권에 비해 금리가 더 높고 상호저축은행, 신용협동기구, 우체국예금 등이 있습니다.

상호저축은행 : 지역 서민과 소규모 기업을 대상으로 하는 여수신 업무를 전문으로 합니다. 제1금융권과 비교해서 예금금리가 높은 장점이 있는 반면에 대출금리는 은행보다 더 비쌉니다.

신용협동기구 : 조합원에게 예금과 대출을 해주며 조합원간의 상부상조를 목적으로 운영하는데 신용협동조합, 새마을금고 등이 여기에 속합니다.

우체국예금 : 국영금융으로 우체국예금은 다른 금융기관과 달리 모든 예금을 보호해줍니다.

 

제3금융권

대부업체, 사채업체로 볼 수 있으며 러시앤캐시, 산와머니 등이 있습니다. 이들 제3금융권은 다른 금융권과 비교해서 대출이자가 상당하여 최근에는 법정최고이자를 낮추는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금융상품 용어4

종합금융회사

일반예금과 보험업무를 제외한 종합적인 금융업무를 제공합니다. 해외로부터의 외자조달, 해외투자 등 국제금융, 리스, CP, 유가증권 등 거의 모든 금융업무를 합니다.

 

이상 알아두면 좋을 금융상식 등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포스팅 내용이 두서가 없었는데, 좀 더 시간을 할애해서 더 나은 포스팅으로 찾아뵙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