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안전관리자 역할 및 자격조건

소방안전관리자1

 

소방안전관리자란?

상가나 아파트 우리가 출입하는 모든 건물에는 기본적으로 소화기는 하나씩 다 갖추고 있습니다. 조금 큰 규모를 예로 들어볼까요? 우리가 사는 아파트 복도에 보시면 벽면에 소화전이라고 적힌 함이 있을 겁니다. 사용하는 방법은 아시다시피 호스를 꺼내서 불이 난 곳까지 끌고 간 후 밸브를 열어 소화용수로 진압을 하는 방식이고, 천장을 보시면 스프링클러가 설치된 곳도 보실 수 있을 겁니다. 워낙 대형화재가 많이 나고 소방관련 법령도 강화가 되는 추세인데, 오늘 알려드릴 소방안전관리자는 천장에 감지기가 달려 있는 대상이라면 (아, 이 건물에는 소방시설을 관리하는 소방안전관리자가 선임되어 있구나!)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소방안전관리자는 소방관서에 정식으로 선임을 하고 내 건물의 안전을 책임지는 사람입니다. 쉽게 생각할 수도 있지만, 화재가 났을시에 인명피해가 났다면 그에 따르는 책임감은 무시하지 못할만큼 크게 다가올 것입니다.

먼저 소방안전관리자의 역할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소방안전관리자 역할

 

1. 소방계획서의 작성 및 시행

2. 자위소방대및 초기대응체계의 구성, 운영, 교육

3. 피난시설, 방화구획 및 방화시설의 유지관리

4. 소방훈련 및 교육

5. 화기취급의 감독

6. 소방시설이나 그 밖의 소방관련시설의 유지고나리

7. 그밖에 소방안전관리에 필요한 업무

 

위에도 보듯이 소방안전관리자는 이름만 걸어놓는게 아닌 실질적으로 해야하는 업무는 상당히 많이 있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기본적인 소방계획서 작성부터 화재가 났을때 대비할 수 있도록 건물내 상주인력에 대한 훈련 및 교육까지 체계적으로 운영해야 하는 필요성이 있습니다.

 

소방안전관리자2

소방안전관리자 자격조건

내가 근무하거나 혹은 본인 소유의 건물에 소방안전관리자를 선임해야 할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 일정한 자격요건이 필요합니다. 특정소방대상물별로(특급,1급,2급,3급) 다 다르나, 포스팅에 그 내용을 전부 담을수는 없어 2급에 해당하는 요건만 간단히 알려드리고, 법제처 내의 해당조문을 파일로 올려드리니, 필요하신분은 다운후에 해당급수를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2급소방안전관리자 자격요건

1. 건축사, 산업안전기사, 산업안전산업기사, 건축기사, 건축산업기사, 일반기계기사, 전기기능장, 전기기사, 전기산업기사, 전기공사기사, 또는 전기공사산업기사 자격을 가진사람

2. 위험물 기능장, 위험물산업기사, 위험물기능사 자격을 가진사람

3. 광산보안기사 또는 광산보안산업기사 자격을 가진사람으로서 광산안전관리직원으로 선임된 사람

4. 소방공무원으로서 3년이상 근무한 자

5. 2급소방안전관리 시험에 합격한 자(시험응시 자격에 관한 내용은 아래 첨부파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화재예방, 소방시설 설치ㆍ유지 및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 시행령.pdf

 

소방안전관리자3

 

간략하게 소방안전관리자의 역할 및 자격조건 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혹시, 소방시설이 많아 관리에 어려움을 느끼거나, 자격요건이 안되 선임이 곤란한 분들은 소방시설관리를 해주는 전문업체가 있습니다. 소방시설관리업체를 통하면 내가 자격이 없어도 감독적직위로서 소방안전관리자로 선임이 가능하니, 급하신 분들은 전문업체를 통해 상담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이상 소방안전관리자 역할 및 자격조건에 관한 포스팅이었습니다.

혹시 제 블로그 내용중 궁금하신 부분이 있거나 틀린점이 있다면 댓글을 통해 알려주시기 바랍니다.성심성의껏 대답해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소방안전관리자4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