햇살론유스 필요서류 및 보증대상 확인(+주의사항)

햇살론유스 신청방법 및 주의사항 총정리 해드립니다. 햇살론유스는 만19세 이상부터 만34세 이하의 취업준비생과 사회초년생, 일명 무직자를 대상으로 안정적인 사회생활과 경제활동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해주기 위해 서민금융진흥원에서 제공하는 금융상품입니다.

 

햇살론유스 신청 전 주의사항

1. 햇살론 유스는 1회 신청하면 추후에 재 신청이 불가합니다.(1,000천만원을 빌리고 완납하여도 다시 햇살론 유스를 통해 재 대출은 불가능합니다.)

2. 특정용도자금 용도로 대출 실행할 경우 제출서류의 필수기재내용이 빠졌을 경우 보증지원에 제한될 수 있습니다.

3. 햇살론유스 부결 받지 않으려면 아래 신청 자금별 필요서류 제출 및 재산 등에 있어 조건을 꼭 만족시켜야 합니다.

 

햇살론유스 보증대상

만 19세 이상~ 만 34세 이하이면서 연 소득 3,500만원 이하의 대학생과 청년

1) 취업준비생 : 대학(원)생, 학점은행제 수강자, 미취업청년

2) 사회초년생 : 중소기업에 1년 이하 재직중인 자

* 신청한 본인의 재산이 많을 경우는 보증대상에서 제외됨(재산세 납부내역 확인)

보증한도 및 보증기간

- 보증한도는 동일인 1인이 최대 1,200만원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 기간별로는 일반생활자금은 600만원, 특정용도자금은 연간900만원까지 대출 가능합니다.

- 용도별로는 일반생활자금이 1회에 300만원, 특정용도자금이 1회에 900만원까지 대출 가능합니다.

 

특정용도자금의 구분 및 보증한도

특정용도자금의 구분은 3가지로 분류되며 3가지 모두 최대 한도는 900만원입니다. 보증대상자금별 용도확인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학업 및 취업준비자금 : 학업 및 취업 관련 수강증 및 영수증 등

2) 의료비 : 의료비 영수증

3) 주거비 : 주택임대차계약서(원본), 부동산 등기사항 전부등명서(말소사항 포함), 보증금완납 영수증, 보증금 및 월세 통장거래내역

 

보증기간

보증기간의 경우 크게 취업준비생과 사회초년생으로 구분 할 수 있습니다.

- 최장 거치기간 중 취업준비생은 대학생, 대학원생, 학점은행제 학습자, 미취업자로 구분되며 최장 6년, 4년, 2년까지 가능합니다.(군입대예정자는 2년 추가)

- 최장 거치기간 중 사회초년생은 중소기업 1년 이하 재직자로 최장 1년간 거치 가능하며 최장 상환기간은 7년 입니다.

 

대출금리

대출금리는 취업준비생, 사회초년생, 사회적배려 대상자로 구분됩니다.

대출금리와 보증료율을 합한 부담금리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취업준비생 : 4.0%

2) 사회초년생 : 4.5%

3) 사회적배려 대상자 : 3.6%

 

제출서류

보증신청일 이전 필수사유

보증신청일 이전 필수 발생사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학업 및 취업 준비자금 : 학업 및 취업준비자금 납부 완료

2) 주거비 : 계약체결 및 계약금 납부 완료(심사일 이전까지 보증금 완납 필수)

3) 의료비 : 의료비 납부 완료(미용 및 성형목적 제외

 

자금용도 제출서류

특정용도자금별로 제출서류와 필수기재내용은 위 표와 같습니다.

 

신청방법

코로나로 인해 햇살론 유스는 비대면을 통해 신청 및 승인이 가능합니다.

위 방법을 통해 약정체결이 완료된 경우 햇살론유스 협약은행의 우대서비스 비교를 통해 원하는 은행에서 대출신청이 가능합니다.

 

은행별 우대서비스 확인

은행별 우대서비스는 위 표와 같습니다.

전북은행과 신한은행 기업은행 총 3곳이며, 각각 정기예금 및 적금금리 우대가 있으며, 각종 수수료우대 정책 등이 있습니다.

 

이상 햇살론 유스 자격조건 및 대출금리, 신청방법, 필요서류 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한번 신청하면 다음 번 신청은 불가능 하니 본인의 여건에 맞추어 꼭 필요한 경우에만 신청하시고 특정용도자금 등 각 용도별로 신청 가능 금액 및 거치기간 모두 다르므로 위 포스팅 꼼꼼히 살펴보셔서 햇살론 유스 대출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