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시간외 거래시간

주식 초보 투자자가 처음 주식거래를 하다 보면 막히는 곳이 한두 군데가 아니다. 그중 주식거래 시 정규거래시간 외에 행하는 시간 외 종가거래, 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주식거래시간 개요

정규시간 09:00 ~ 15:30
동시호가 장 시작 동시호가 08:30 ~ 09:00
장 마감 동시호가 15:20 ~ 15:30
시간외 종가 장전 시간외 종가 08:30 ~ 08:40(전일 종가 거래)
장후 시간외 종가 15:40 ~ 16:00(당일 종가 거래)
시간외 단일가 16:00 ~ 18:00(10분단위 체결, 당일종가 대비 상하 10% 이내

주식 정규거래 시간

일반적인 초보 투자자라면 정규거래시간에만 거래해도 충분하다고 봅니다. 특별히 단타매매 등 단기거래는 되도록 지양하기 때문입니다.

 

정규거래시간은 오전9시부터 오후 3시 30분까지입니다.


 

 

동시호가 거래란?

동시호가 거래란 오전에는 8시 30분부터 30분간 실시간 체결이 아닌 개인투자자별로 원하는 금액과 수량을 입력해 주문을 낼 수 있습니다. 국내외 투자자들의 주문내역을 일정 조건을 통해 9시에 시초가를 형성하게 됩니다. 매도자와 매수자 간의 가격과 수량이 일치한다면 체결이 되어있을 것이고, 터무니없이 낮은 금액에 매수주문을 걸거나 높은 금액에 매도주문을 냈다면 당연히 미체결 상태로 남게 됩니다.

 

오후에는 장 마감 10분 전인 3시 20분부터 10분간의 주문을 취합하여 마지막에 종가를 결정하게 됩니다.

 

시간 외 종가 거래란?

급한일이 있어 미처 주식주문을 넣지 못한 분들을 위해 오전에는 8시 30분부터 10분간, 오후에는 3시 40분부터 20분간 각각 전일 종가, 당일 종가 금액으로 주문을 넣고 거래를 할 수 있습니다.(무조건 되는 것은 아니고 매수하려면 필히 해당 가격에 팔 매도수량이 있어야만 거래 가능하다는 점 기억해주세요)

 

시간 외 단일가 거래

당일 종가 대비 상하 10% 이내 범위에서 16시부터 18시까지 2시간 동안 10분 단위로 시간 외 단일가 거래가 가능합니다.

 

사실 정규거래시간 외에 시간외 단일가 및 종가 거래 등은 매매가 활발한 종목이어야만 체결이 수월합니다. 장중에 거래량이 그다지 없는 종목들은 장전이나 장후에도 역시 거래량이 많지 않기 때문에 주문을 넣어도 체결되기는 쉽지 않으니 평소 주식거래를 할 때도 거래량이 일정 부분 이상 동반되는 종목을 거래하시는 게 좀 더 유리하다는 점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주식 거래하기 편리한 증권사는 어디일까?

저는 주로 주식거래 어플 나무를 쓰고 있습니다. 여러 증권사(미래에셋, 키움, 삼성 등) 어플들을 설치하고 계좌 개설까지 해봤지만 NH투자증권의 나무 어플은 카카오와 연동되어 주식거래체결 시 매번 카카오톡으로 알려줘서 쉽게 확인이 가능한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어플 내 메뉴와 주식거래 화면 등이 직관적이고 인터페이스가 사용자 친화적이라 메뉴 이동 및 주식거래에 있어 타 어플들보다는 월등히 편리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저는 비대면 계좌 개설로 주식거래수수료 우대회원으로 되어 있어 주식거래 시 세금도 조금이나마 아낄 수 있습니다.

개인차가 있으니 PC나 핸드폰을 통해서 주식거래수수료 우대 이벤트를 하는 증권사들을 먼저 여러 개 개설하시고 자기에게 편리한 어플을 선택하시고 주식거래해보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주식계좌 개설을 한번하면 20일간은 추가 개설이 어려우므로 여러 증권사를 개설하실 분들은 기간을 미리 체크하셔서 공백이 없게끔 하는것이 좋겠습니다.

 

앞으로 주식 관련 포스팅 등 재테크 관련 포스팅도 차근차근 다루어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