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F 초보투자자가 꼭 알아야 할 75가지

주식시장 초보 주린이에게 권하는 ETF

주식시장이 요즘 뜨겁습니다.


코로나팬데믹 이후 최저점을 찍은 이후로 끝없이 반등하는 중입니다. 요즘 부동산과 더불어 주식안하는 사람 찾기가 어려울 정도로 너도 나도 몰리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은행 예적금을 깨거나 신용대출로 영끌을 해서 주식하는 사람도 많아지고 있습니다.



그렇다보니 평소 관심없던 분들이 "나도 한번 해봐야 하나?" 하고 혹하는 마음에 문을 두드리기도 하는데요.


그래서 이른 결론은 ETF 였습니다.


물론 삼성과 현대같은 우량주에 투자하는 것도 당연히 좋은 투자법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특정섹터 즉 2차전지나 바이오산업과 같은 분야에 투자하고 싶을때는 선뜻 매수버튼을 누르기가 쉽지는 않았습니다.


여기서 ETF만의 장점이 발휘됩니다.


ETF는 내가 개별주식에 투자할때 드는 수고로움을 덜어주며 언제든지 원하는 가격에 매수,매도를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ETF는 "Exchane Traded Fund)의 약자로 인덱스펀드를 거래소에 상장하여 투자하는 사람들이 주식처럼 편리하게 거래할 수 있도록 만든 상품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ETF도 그 안에서 여러종류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배당주에 투자하는 ETF도 그 한 예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저의 경우는 미래에셋의 타이거미국 나스닥100을 일부 매수했습니다.


국내에 상장된 해외 ETF이며, 이외에도 TIGER 2차전지 테마 등에 투자해 나름 쏠쏠한 수익을 올리고 있습니다.


ETF는 국내는 물론, 해외에도 당연히 투자할 수 있으며, 개인적인 느낌으로는 상승장에서의 수익은 개별종목보다는 조금 덜할 수 있지만, 하락장에서는 개별종목보다는 어느정도 완충을 해주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최근의 반도체산업의 이슈로 삼성전자 등 관련 주식이 오르고 있지만 언제든 조정이 올 수 있다고 생각하고 ETF 등으로 분산투자할 것을 추천드립니다.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이라면 유튜브 주식관련 채널과 함께 관련된 책을 읽고 나름의 지식을 쌓은 후 도전하시기를 당부드립니다.



제목과 같은 ETF 초보투자자가 꼭 알아야 할 75가지 역시 한번 읽어보시면 큰 도움 얻으실 수 있을 것입니다.



중요한 점은, 주식 뿐 아니라 ETF도 마찬가지로 원금보장은 절대! 되지않는다는 점은 꼭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돈만 넣으면 수익이 오른다고 대출받고 적금깨는 분들을 주위에서 쉽게 볼 수 있는데 굉장히 위험한 투자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한번 하락장으로 전환하면 대출받은 분들은 공포로 휩싸이고 얼마 버티지 못하고 던져버리는 경우를 쉽게 볼 수 있습니다.


항상 가치투자, 장기투자 한다고 생각하시고 단타는 지양하시기 바랍니다.


혹시, 직장인이라면 연말정산 등 세액공제 혜택을 받으면서 노후보장을 받을 수 있는 연금저축펀드 상품도 고려해보시기 바랍니다.



 해당 연금저축펀드를 통해서도 ETF투자를 통해 노후준비를 할 수 있으며, 일반 펀드에도 가입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일반 투자와 달리 55세 이후 연금개시 이후에 수급을 받을 수 있고 중도 해지시에는 혜택받은 연말정산 금액을 다시 반납할 수 있으니 이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