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지기의 종류 및 연기감지기 설치장소

지난 포스팅에서 자동화재탐지설비의 정의, 설치장소 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2019/11/25 - [교육,자격증] - 자동화재탐지설비 설치장소 및 구성요소

 

오늘은 자동화재탐지설비의 중요요소인 감지기의 종류 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감지기의 종류

감지기는 크게 열감지기, 연기감지기, 불꽃감지기, 열연기복합형감지기로 나뉠 수 있지만 우리가 주위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감지기는 열감지기 혹은 연기감지기 입니다.

 

열감지기도 종류가 다양한데 차동식 스포트형, 차동식 분포형, 정온식 스포트형, 정온식 감지선형 등으로 나뉩니다.

 

연기감지기는 이온화식 감지기, 광전식 감지기로 나눌 수 있습니다.

 

세부내용

차동식스포트형 감지기는 주위온도가 일정 상승률 이상이 되었을때 작동하는 것으로서 일국소에서의 열 효과에 의해 작동되는 것을 말합니다.

 

차동식분포형 감지기는 일정 상승률 이상이 되는 경우에 작동하는 감지기로 차동식감지기보다는 넓은 공간에서 열 효과의 누적으로 작동하는 감지기를 말합니다.

 

정온식감지선형 감지기는 일정한 공간의 주위온도가 일정 온도 이상이 될 때 작동하는 것으로 외부에서 봤을 때는 전선처럼 보입니다.

 

정온식스포트형 감지기는 주위 온도가 일정 온도 이상이 될때 작동하는 경우로서 흔히 식당 주방등에서 자주 볼 수 있는 감지기입니다.

 

연기감지기중 이온화식 감지기는 대기중의 공기가 일정농도 이상의 연기를 포함하게 될때 작동하는 것으로서 일정범위 내의 연기에 의하여 작동하는 감지기입니다.

 

광전식 감지기는 주위공기가 일정농도의 연기를 포함하게 되는 경우에 작동하며, 일정범위내의 연기에 의해 광전소자에 접하는 광량의 변화로 작동하는 것을 말합니다.

 

연기감지기를설치해야 하는 장소

감지기의 종류에 대해 다양하게 설명드렸지만 앞서 말씀드린 대로 우리는 열감지기, 연기감지기가 있다고만 생각하시면 편할 것 같습니다. 감지기도 종류를 나누는 이유는 건물의 높이, 설치장소 등에 따라 적응성이 다르기 때문인데, 특히 연기감지기는 열감지기에 비해 감지가 빠르고 설치장소도 확대되는 추세입니다. 아래 연기감지기를 필수로 설치해야 하는 장소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1. 계단, 경사로 및 에스컬레이터 경사로

2. 복도(30m 미만의 것은 제외한다.)

3. 엘리베이터 승강로(권상기실이 있는 경우에는 권상기실), 린넨슈트 파이프피트 및 덕트, 기타 유사한 장소

4. 천장 또는 반자의 높이가 15m 이상 20m 미만의 장소

5. 다음 각 목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특정소방대상물의 취침, 숙박, 입원 등 이와 유사한 용도로 사용되는 거실

 가. 공동주택, 오피스텔, 숙박시설, 노유자시설, 수련시설

 나. 교육연구시설 중 합숙소

 다. 의료시설, 근린생활시설 중 입원실이 있는 의원, 조산원

 라. 교정 및 군사시설

 마. 근린생활시설 중 고시원

 

이상 자동화재탐지설비 중 감지기의 종류 및 특성, 연기감지기 설치장소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