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민 무료신용등급 조회
- 정부지원제도
- 2020. 2. 8. 22:50
전국민 신용등급 무료조회
전국민 신용등급 무료조회
부동산 규제에 관한 이슈가 연일 나오고 있습니다. 외국과 달리 우리나라 국민들의 자산중 부동산이 압도적으로 큰 비율을 차지하고 있는데, 부동산을 100% 현금으로 주고 사는 경우는 많이 없습니다. 대부분 거주 목적이나 혹은 임대소득을 위해 매입을 하는데, 이때 필히 금융기관의 대출을 이용하게 됩니다. 저신용자나 혹은 자영업자 등 신용등급이 낮을 경우 심지어 대출이 거부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아래 신용등급 관리의 중요성과 함께 내 신용등급 무료 조회하는법, 마지막으로 신용등급 관리하는 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신용등급의 관리의 중요성
일반적인 경우 대출을 처음 경험할때가 아파트 혹은 주택 등 부동산을 구입할 경우입니다. 직장생활 초년생이거나 소비습관이 올바르지 못해 카드납부금액을 연체하거나 제때 내지 않을 경우 신용점수가 많이 내려가는데 이로 인해 대출금리나 혹은 대출가능 금액의 변동이 크게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본 포스팅을 보는 분들은 신용등급 조회 후, 앞으로의 신용등급을 개선해 나갈 계획을 세우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무료신용등급 조회 방법
신용등급 조회를 간단하게 할 수 있는 사이트를 알려드립니다. 먼저 포털사이트에 <올크레딧>을 검색 후 상단에 뜨는 대표 사이트로 들어갑니다.
올크레딧 사이트에 들어간후 메인화면 우측 위 이미지의 노란색 화살표 상의 "전국민 무료 신용조회"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메뉴가 나옵니다.
올크레딧 사이트의 신용정보 조회는 비회원으로도 가능합니다. 무료조회는 총 3회가 가능한데, 4달에 1번씩 가능하며 신청일로부터 24시간 이내에는 횟수제한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회원가입까지 필요는 없으니 비회원 열람을 클릭하시면 상기와 같은 메뉴가 나옵니다. 본인의 개인정보를 입력하시고 나면 신용정보를 조회하실 수 있습니다.
신용등급제에서 점수제 전면 시행?
이전에는 신용정보를 등급으로 분류했습니다. 하지만 나름의 부작용이 있었습니다. 만약 신용등급이 501~599가 6등급, 600~699가 7등급이고 홍길동이 602점이라면 단 2,3점 차이로 신용등급이 1단계 차이가 발생하게 됩니다. 이로인해 홍길동은 대출이 거부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정부는 이러한 현상을 해결하기 위해 2020년 올해부터 신용등급 분류에서 신용점수제로 적용을 확대하니 신용점수를 나름의 계획을 세워 관리하여 높은 등급을 유지하기 위해 노력해야 할 것입니다.
신용점수 관리 방법 알아보자
최근 오픈뱅킹및 모바일 비대면계좌 개설 등 핸드폰 하나로 손쉽게 모든 일을 해낼 수 있습니다. 신용등급 역시 모바일로 조회를 하고 점수도 관리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데 일종의 인증을 거친 후, 건강보험납부, 세금납부등의 활용으로 점수를 올릴 수 있습니다. 어플로는 토스나 혹은 카카오뱅크 등이 있습니다. 이에 대한 내용은 다음 포스팅에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