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후생활비 10억?

노후생활비 계산

한 언론뉴스에 따르면 우리나라에서 은퇴 후 부부가 생활하는데 필요한 비용이 월291만원이라고 합니다. 여러분은 은퇴 후 평생을 생활비 약300만원을 마련할 준비가 되어있나요?


대부분 우리네 삶은 그렇습니다. 30~50대 까지 자녀를 키우면서 대학교까지 보내고 이제 노후준비를 하려고 보면 어느새 50대를 바라보거나 은퇴를 앞두고 있습니다.

노후생활비 10억노후생활비 10억?


우리는 어떻게 노후준비를하고 어디서부터 시작을해야할까?

첫번째는 내가 가진 재산을 따져보는 것이다.

받은월급이나 수익으로 이리저리 빼면 남는게 없다는 핑계로 자금관리를 하지 않았다면 오늘 이 포스팅을 보는 시점부터 흘러가는 돈중에서 불필요한 부분이 있는지를 꼭 체크해보기 바랍니다.

아파트를 가지고 있더라도 이게 순수 내 재산인지 부채가 껴있는지 우리 눈을 흐리게 하는 돈도 상당히 많이 있습니다. 


두번째는 국민연금 등 각종 연금을 파악하는 것입니다.

대부분 국민연금은 붓고는 있지만 내가 퇴직하고 얼마를 받게되는지를 모른채로 지내는 분들이 많습니다. 또한 퇴직연금, 연금저축, 연금보험 성격의 상품을 가입하고 있다면 현재 수익률이 얼마인지, 그리고 얼마를 납부했고 얼마를 받을 수 있는지 하나씩 꼼꼼히 따져보시기 바랍니다.


이를 통해 노후에 받을 수 있는 연금 합계가 대략적으로 나오고 여기에 얼마가 부족한지를 통해 앞으로의 계획을 세울 수 있습니다.


세번째 의료비에 대한 대책입니다.

정년이 가까워진 중장년층이 되면서 건강하던 몸도 이제 하나씩 이상신호를 보내오기 시작합니다. 지금 내가 가입한 보험이 모든걸 해결해줄 수 있다는 생각은 버려야 합니다. 대부분은 본인 보험이 갱신형인지 비갱신형인지 잘못알고 계신분도 있고, 갱신형의 의미도 모르는 분들이 있습니다. 지금바로 보험약관과 보험증권을 통해 의료실비나 각종 암보장이 얼마나 되는지 따져보시기 바랍니다.


연금이 우리 생활비를 대신해줄수 있을지는 몰라도 의료비를 대신해줄 수는 없습니다.


퇴직 이후에는 의료비에 대한 비중이 커질 수 있는만큼 의료실비나 암보험 등 필수보험은 점검하고 없다면 저렴한 상품을 하나라도 가입해 만일의 상황에 대비하시기 바랍니다.


정리하며

100세 시대인만큼 노후생활비는 사실 기준을 잡는 것 자체가 범위가 넓어 의미가 없다고도 볼 수 있습니다.


 혹자는 10억은 있어야 한다지만 누구에게는 큰 금액일 수 있지만 누구에게는 문화생활, 그리고 즐기는 삶을 사는데 있어 턱없이 부족할 수 있습니다.현재 내 재정상태를 고려해서 부족한부분은 지금이라도 메꾸고 불필요한 상품이 있다면 해지함으로써 앞으로의 삶을 준비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